본문 바로가기

9급 공무원 시험 준비 과정

소방공무원 가산점 총정리

안녕하십니까

 

오늘은 소방공무원 시험에서 받을 수 있는 가산점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.

공무원 시험에서 가산점이라는 것은 굉장히 큰 장점입니다.

0.1점으로도 합격과 불합격이 갈리는 시험에서 가산점 1점만 받더라도 엄청난

경쟁자들을 한번에 제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 

하지만 지금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 같은 것이 없다고 공부를 하는 도중에 잠시 멈추고 하는 것은

별로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.

공부를 하고 계시다면 공부를 열심히 해서 1문제를 더 맞추면 되기 때문입니다.

 

아직 공부를 시작하시지 않고 당장 시작하려는 생각이 없으신 분들이 가산점에 도움이 되는 것을 찾아

 자격증을  따는 것만 추천을 드리고 싶습니다.

 

 

소방공무원 가산점

 

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경우는 총 3가지입니다.

 

 

1. 취업보호, 취업지원대상자

 

독립유공자관련 법률과 5.18 민주유공자관련 법률, 특수임무 수행자 관련 볍률, 보훈대상자 관련법률, 고엽제후유증에 관련 법률에 따라서 그 해당자 혹은 그 가족은 각 과목별 득점에 가점비율을 가산합니다.

 

취업지원대상자의 가점은 각 과목 만점의 40%이상 득점한 자에 한하여, 단계별 시험마다 각 과목별 득점에 각 과목별 만점의 일정비율(10% 또는 5%)에 해당하는 점수를 가산을 합니다.

 

(취업보호대상자 가점을 받아 합격하는 사람은 선발 예정인원의 30%를 초과할 수는 없)

 

2. 의사상자 등 대상자

 

(의사상자란 직무외의 행위로서 타인의 생명 혹은 신체 또는 재난의 급박한 위해를 구제하다가 사망 혹은 부상을 입은 사람을 말합니다.)

 

의사상자에 관련 법률에 따라 해당하는 사람은 각 과목 만점의 40% 이상 득점자에 한하여 과목별 만점의 5% 또는 3%를 가산합니다.

(의사상자 등 가점을 받아 시험에 합격하는 사람은 채용분야별 10%를 초과할 수 없다) 

 

3. 자격증 소지자

( 공개경쟁채영시험 응시자에 한하여 필기시험 시행 전일까지 유효하여야 한다)

 

소방공무원 임용령에 따라 공개 경쟁채용 응시자 중 자격증 등 소지자는 필기시험 각 과목별 4할 이상 득점한 자에 한하여 과목별 득점에 그 시험 만점의 일정 비율(1%~5%)을 가산한다.

자격증, 사무관리의 2개 분야로 나누어서 가점을 하고 각 분야별로 유리한 것 하나에 대해서만 가점하고, 자격증가점과 사무관리 가점은 합산하여 5%를 넘지 않는 범위안에서 2개에 대해서 가점을 부여합니다.

시험 지원자 중에서 취업보호대상자 또는 의사상자로서 자격증을 소지한 자에 대해서는 합산하여 적용을 합니다.

 

 

사무관리부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.

 

1%- 컴퓨터활용능력 2급

3%- 컴푸터활용능력 1급

 

자격증

 

5%가점 자격증

 

<기술사>- 건축구조, 건축기계설비, 건축시공, 건설기계, 건축품질시험, 공조냉동기계, 철도차량, 조선, 항공기관, 항공기체, 차량, 건축전기설비, 전기응용, 전기철도, 철도신호, 전자응용, 정보관리, 컴퓨터시스템응용, 정보통신, 가스, 건설안전 등등

<기능장>- 건축목재시공, 건축일반시공, 건설기계정비, 자동차정비, 철도차량정비, 위험물, 전기, 전자기기, 통신설비, 가스, 에너지관리가 있다.

 

3%가점 자격증

 

<기사>-건축, 건축설비, 실내건축, 건설기계설비, 궤도장비정비, 설비보전, 승강기, 농업기계, 철도차량, 조선, 항공, 화공, 전기, 전기공사 등등

 

1%가점 자격증

 

<산업기사>-건축, 건축목공, 건축설비, 건축일반시공, 방수, 실내건축, 건설기계설비, 건설기계정비, 승강기, 농업기계, 철도차량, 조선, 항공, 자동차 정비, 가스, 산업위생관리 등등

 

혹여나 조금더 많은 가산점에 해당하는 자격증을 보고 싶다면  서울소방학교홈페이지에 가서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소방공무원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가점에 대해서 살펴보면 굉장히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.

가점은 다시 한번 강조드릴만큼 있으면 굉장히 큰 무기가 될 것입니다.

 

다들 파이팅하시길 바라겠습니다.